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귤 칼로리 알려드려요

by ᵔᴥᵔ 2020. 12. 31.

 

겨울철 박스로 사서 먹는 과일이 바로 귤이죠 ~ 한 자리에 앉아서 티비를 보며 먹다보면 끝도 없이 입으로 들어가게 되고, 바닥에는 수북히 귤 껍질이 쌓이게 됩니다. 이런 경험들 다들 있으시죠? 겨울철에는 새콤달콤한 귤만한 간식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귤에 대한 칼로리, 효능 등에 관심이 많은듯합니다. 오늘은 12읠 대표 제철 과일인 감귤에 대해 여러모로 알아보겠습니다.

 

 

귤 칼로리는 얼마인지 어떤 효능이 있으며 맛있는 귤 고르기와 보관하는 방법까지 여러 꿀정보를 준비했으니 끝까지 정독해주세요 바로 한번 알아볼겠습니다.

 

 

귤 칼로리

 

한 자리에서 많이 먹게 되는 귤 과연 칼로리는 몇일까요? 100g을 기준삼아 40kal 정도로 일반 사이즈의 귤 1개가 100g 정도된다고 합니다. 다른 과일들하고 비교해보면 칼로리가 아주 높은편은 아니지만, 귤은 한번에 1개만 먹고 끝나는게 아닌 한자리에서 많은 양을 먹기 때문에 이렇게 따져보면 결코 작은 칼로리는 아니랍니다. 만약에 다이어트를 하는 중이시라면 한번에 많은 양을 드시기보다는 적정량을 챙겨드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귤 효능

 

귤은 참 여러 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3가지만 알려드리겠습니다.

 

풍부한 비타민

귤의 제일 대표적인 효능, 바로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하루 귤 3~4개만 먹더라도 하루 비타민C 권장량에 도달한다고 하니, 비타민C의 보고입니다. 비타민C는 신체의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기에 춥고 건조한 겨울에 섭취하면 감기를 예방한다고 합니다.

 

 

또한 귤의 비타민C는 귤보단 귤 껍질에 더 많이 함유되있다고 하니, 귤 껍질을 우려 차로 먹어도 좋습니다. 귤 껍질로 우리는 차를 종종 마셔서 그런가 감기에 걸린 적이 저는 별로 없었습니다. 감귤 껍질을 잘 모아서 말리면 그 향기도 너무 좋습니다. 천연 방향제가 따로 없죠.

 

비타민C의 효능중 다른 하나는 피부에 탁월합니다. 귤을 꾸준하게 먹어주면 미백효과 및 피부 노화도 막아준다는 효능이 있습니다.

 

  

풍부한 칼슘과 칼륨

 

귤엔 비타민뿐 아니라 칼슘도 풍부합니다. 칼슘하면 즉시 떠오르는 효능 바로 뼈가 건강해집니다. 귤에 함유되어있는 칼슘은 뼈 밀도를 높여주며 건강하게 해줍니다. 또한 풍부한 칼륨이 혈압도 낮춰주면서 동맥경화를 방지해주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풍부한 식이섬유

 

식이섬유는 변비에 도움을 주고 장건강에도 좋은 성분입니다. 귤을 까면 겉에 하얀 껍질 부분에 펙틴이란 성분이 들어있는데 펙틴이 식이섬유와 만나면 체내에 있는 중금속이나 독성물질 등 좋지 않은 노폐물들을 배출시켜주며 장이 건강해진다고 합니다.

 

 

맛난 귤 고르는 팁

 

- 만졌을때 물렁하지않은 단단한것

- 꼭지가 촉촉하고 푸른것

- 귤 껍질이 얇은 것 (얇을수록 당도 업업)

- 겉에 상처가 많이 없는것

 

이정도만 고려하셔서 고르셔도 맛있는 귤을 고르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초록빛이 돌아도 안 익은 귤 아니라는거 다 아시죠??

 

귤 보관하는 방법

 

귤은 한 번에 많이 사놓기 때문에 보관하는 방법이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에 박스그대로 귤을 보관한다면 배이킹소다로 하나씩 닦아주시고 귤 상태를 확인한 다음 상태가 좋지 않거나 금방 무를것 같은건 빼주는게 좋습니다. 다른것까지 금방 물러지게 됩니다.

 

상태가 좋은 것과 나쁜 것들을 한곳에 같이 있게 되면, 수분을 빼앗겨버려 좋은 상태의 귤도 금방 물러지게 됩니다. 때문에 베이킹소다를 이용해서 하나씩 닦아준 다음 귤을 골라내시고 키친타월을 박스 바닥에 깔고 서로 붙어있지 않게 간격을 만들어서 보관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손이 많이 가서 귀찮기는 하지만 이렇게 하면 그냥 두는것보다 귤의 상태가 좋게 오래 유지됩니다.

 

 

귤 달력

귤 종류도 참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귤 종류별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시기가 각각 다른거 알고 계셨나요? 종류별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시기를 그림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귤을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시기>

조생밀감 : 11월 중순부터 3월 중순까지

황금향 : 12월초부터 1월말까지

레드향 : 12월 말부터 2월말까지

한라봉 : 1월초부터 4월말까지

천혜향 : 3월초부터 4월말까지

카라향 : 4월초부터 4월말까지

 

 

 귤 백설기

 

귤을 색다르게 즐기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 바로 귤 백설기인데요. 만드는 방법도 그렇게 어렵지 않으니 한번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부드러운 백설기에 새콤달콤한 맛이 가미되니 당연히 맛있겠죠?

 

<귤 백설기 영양성분>

열량 : 207.3Kcal / 탄수화물 : 41.7g, 단백질 : 2.9g, 지방 3.8g, 나트륨 : 205.5mg

 

 

<귤백설기 요리법>

1. 쌀은 3~5시간 정도 불려 물기를 제거하고 믹서기에 간다.

2. 귤 껍질을 가늘게 채 썰고 과육은 잘게 썰어 감귤조림을 만든다.

3. 잣, 땅콩, 호두는 굵게 다진다.

4. 쌀가루에 소금과 물을 넣고 체에 내린 다음 백설탕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5. 시루에 쌀가루를 넓게 펴넣고 그 위에 감귤조림과 견과류를 뿌린 후 다시 쌀가루를 넓게 펴 넣는다.

6. 김이 오른 찜통에 시루를 올려 중불에서 25분 찐 후 5분간 뜸을 들인다.

 

겨울을 대표하는 과일인 귤 칼로리는 생각보다 높지만 그래도 따듯한 방바닥에 누워 TV를 보는 그런 행복을 포기할 순 없죠 ^^? 귤을 먹고 남은 껍질은 바로 버리기보다는 차로 우려먹는 등 어려모로 쓸모가 많으니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도 베타카로틴, 플라보노이드, 비타민 C 등 다양한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는 귤 많이 드시고 대사질환의 개선 및 피부건강 효과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