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시대의 최고의 영상 플랫폼은 단연 유튜브입니다. 2021년을 맞이하여 유튜브에서는 공식 블로그는 통해 2021년 선보이게 될 새로운 기능 등을 추가한다고 밝혔습니다. 우리의 온라인 생활에 많은 시간을 쓰는 플랫폼인 만큼 관심이 많이 갈 것으로 생각되며, 흥미로운 기능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짧은 동영상 콘텐츠 Shorts
지금은 PC보다 접근성이 좋고 편리한 스마트폰을 통해 대부분 정보를 찾고 앱 등을 이용합니다. 이와 맞추어 유튜브에서도 스마트폰을 통해 콘텐츠를 제작하는 분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유뷰트도 크리에이터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관련된 동영상 편집 도구를 제공하는 일에 투자하고 있다고 합니다.
인도에서 유튜브 shorts가 베타 테스트가 시작되었으며,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쇼츠 컨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올해 베타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는 모바일의 사용률이 늘어나는 것과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특히 틱톡의 짧은 영상이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인데, 유튜브도 이에 대응하여 쇼츠 콘텐츠를 마련한 것입니다. 참고로 인스타에서도 짧은 동영상 콘텐츠인 릴(Reels)을 출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유튜브 콘텐츠 생산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춰서 모바일을 활용한 크리에이터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영상을 통한 전자상거래 제공
유튜브 영상 안에서 전자상거래 기능도 확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유튜버의 영상을 통해 관련 상품이 홍보되는 효과가 지대하고, 영상을 시청하는 사람들은 해당 물품을 바로 사기위한 편의를 돕기 위해, 영상에 상품 태그를 달아 신뢰할만한 채널에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유튜버 새로운 수익 모델 제공
유튜버에 박수(?) 기능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쉽게 말하면 아프리카 TV의 별풍선 같은 개념인것 같습니다. 시청자가 해당 기능을 통해 콘텐츠 제작자를 응원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기능으로, 시청하고 있는 영상 위에 애니메이션이 재생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해당 기능은 당연히 시청자가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지불된 돈은 유튜브에서 일정부분읭 수수료를 떼고 해당 크리에이터에게 전달된다고 합니다. 유튜버에게 새로운 수익 모델이 추가적으로 제공된 것입니다. 갈수록 유튜브의 창작자가 매력적으로 변하는 것 같습니다. 괜히 1등 영상 플랫폼이 아닌 것 같습니다.
새로운 편의기능 제공
영상은 블로그 포스팅과 달리 영상을 다 봐야지만 본인이 원하는 내용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영상에 대한 시간 목록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업그레이드하여 크리에이터가 제작한 영상에 자동으로 목록을 생성해주는 기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검색과 접근성을 높인 VR 앱 재설계, 유튜브 뮤직에서 사용자들의 재생 목록을 다른 사용자가 더 쉽게 검색가능하도록 바뀐다고 합니다. 또한 기존 플랫폼 TV의 큰 화면의 수요가 많음을 인지하고 해당 장점을 연계하여 유튜브 TV에 4K 스트리밍, DVR 오프라인 재상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본격적으로 기존 방송매체를 대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마지막으로 유튜브 키즈에서도 변화가 있는데, 부모의 권한에 따라 원하는 채널과 영상을 추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유튜브 키즈에서 나오지 않는 영상을 부모 관점에서 문제가 되지 않으면 아이에게 추가된 영상에 대한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지금까지 2021년 유튜브 새로운 기능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해당 기능은 현재 이미 진행중인 것도 있으며, 베타 서비스 차원에서 확대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향후 유튜브에서 이런 사용자와 창작자의 편의성을 도모하는 기능들이 계속적으로 추가되었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