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홍삼보다 좋은 흑삼 효능

by ᵔᴥᵔ 2021. 2. 7.

예로부터 건강을 위해 먹는 식품 중에 가장 손꼽히는 식품은 단연 인삼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 인삼을 가공하여 만들어지는 인삼들은 각각 다양한 이름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삼 껍질을 벗겨 햇볕에 건조한 백삼, 인삼을 수증기에 찐 후 건조한 홍삼, 인삼을 아홉 번 찌고 아홉 번 말린 '구증구포' 한 흑삼 등이 그것입니다. 보통 약재를 거듭 찌거나 오래 찌면 약재의 질과 효능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홍삼보다 효능이 더 좋은 흑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흑삼

 

 

흑삼이란?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수삼을 아홉번 찌고, 아홉 번 말리는 구증구포를 거친 후 삼 속에 담긴 유효 성분이 극대화된 삼을 흑삼이라고 하는데요. 인삼이 흑삼이 되면 수삼이나 홍삼에는 거의 없는 Rg3 성분은 홍삼의 20배 이상 들어 있고, Rg3+Rg5+Rk1 사포닌 성분은 홍삼보다 13배 이상 들어있으며, 특히 Rg 1,2,3 와 Rh2의 특정 유효 성분은 흑삼에서만 발견된다고 합니다.

 

 

흑삼 제조 과정

 

 

인삼 속 건강 효과를 내는 핵심 성분은 흔히 사포닌으로 알려진 진세노사이드 입니다. 이 성분은 삼의 진한 향을 유발하고 당뇨, 암, 간, 심장 질환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며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해주는 인삼의 유효 성분입니다. 사포닌(진세노사이드) 성분은 식품의약품 안전처로부터 면역력 증진, 피로개선, 혈행 흐름 개선, 기억력 개선, 항산화 5가지 기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흑삼의 효능

 

1. 혈행 개선

 

근육과 뇌 장기에 혈행을 개선시킵니다. 체력을 증가시키고, 강장 효과가 뚜렷이 나타나는데, 이는 피로회복, 기억력 증가에 효과가 있습니다.

 

2. 당뇨병 개선

 

흑삼에서만 나타나는 성분인 Rg1 성분은 고혈당 준위(300mg/dl)의 당뇨 질환을 가진 쥐의 혈당을 정상 수준까지 유의적으로 감소시켜, 혈당 강하의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3. 항암작용

 

흑삼에서 발견되는 Rg3 성분은 수삼에 비해 10~31배까지 많이 발견됩니다. 이는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게 됩니다.

 

4. 면역력 증가

 

흑삼에 다량 함유된 G-Rg3와 G-Rh2는 염증감소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보고되고 있고, 이는 신체의 염증을 줄여 면역력을 개선하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5. 항산화 작용

 

구증구포 과정에서 생성되는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이. 수삼보다 17배 높다는 연구 결과로,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집니다.

 

6. 아토피 질환 개선

 

흑삼에 함유된 주요 사포닌 성분인 G-Rg3와 G-Rh2를 함유한 사포닌 분획물이 피부염증 마우스 모델을 이용한 실험에서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에 관여하는 염증인자의 발현을 억제함으로 아토피와 접촉성 피부염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고, 또한 이들 사포닌 분확물이 피부 가려움증을 억제하는 효과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7. 피부미백

 

흑삼의 Rg5, Rk1 성분이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여, 뛰어난 미백효과가 있습니다.

 

 

흑삼 복용법

 

시중에는 액상 및 정으로 되어있는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저는 간편하게 드실수 있는 액상 스틱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처음에는 천천히 적응하도록 하루에 하나 정도 드시면 되며, 약 일주일 정도 적응이 되면 하루에 시간에 관계없이 2~3포 정도 섭취하시면 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흑삼의 효능과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요즘 코로나19로 인해 면역력이 더욱 중요시되는 시기이니 만큼 이번 설 명절에는 가족, 친지들의 건강을 위해 귀하고 흔하지 않은 흑삼 선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